Ⅰ. 조사연구 개요
1. 조사연구 목적
2. 조사연구 내용 및 방법
3. 조사연구 기간
Ⅱ. 중고자동차 거래 현황 및 관련 법규
1.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
2. 중고자동차 시장 및 업계 현황
3. 중고자동차 관련 법규
가. 자동차 관리법
나.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Ⅲ. 허위ㆍ미끼매물 관련 소비자 피해사례
Ⅳ. 중고차 온라인 중개사이트 운영실태
1. 조사대상 및 방법
2. 조사 내용
Ⅴ. 중고차 구입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1. 조사개요
2. 중고차 구입방법 및 계약서 교부 등
3. 소비자 피해 경험
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가. 중고차 온라인 중개사이트 운영 관련
1) 회원가입시 본인 확인 절차 허술
2) 중개사이트 업체의 정보이용권 제한
나. 허위매물 관련 처벌규정 및 단속 미비
다. 중고차 매매사원증 관리 등 판매사원 관리 부재
2. 개선방안
가. 중고차 온라인 중개사이트 운영 개선
1) 회원가입시 본인 확인 절차 강화
2) 사이트업체 정보이용권 부여 및 관리책임 부과
3) 중개사이트 매물의 차량등록번호 게시 의무화
4) 판매된 매물 광고, 일정기간 이내 삭제 의무화
나. 허위매물 광고 관련 처벌규정 근거 마련
다. 중고차 판매사원 효율적인 관리방안 마련
Ⅶ. 조치계획